네이버 스마트스토어 8개월 수익 및 후기

2023. 4. 27. 00:21밍느의스마트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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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 8개월 매출

저는 8개월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해 보았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제 경험과 수익, 후기, 그리고 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만약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려는 분들이 있다면,
혹시 이글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본업으로 하는 건 아니며, 부업으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관련해서 매출 부분도 궁금하실 거라보고 먼저 공유를 드리려고 합니다.
22년 8월 중순에 스토어를 개설하였습니다.

 
8월 매출 : 0원
9월 매출 : 41만원
10월 매출 : 1085만원
11월 매출 : 582만 원
12월 매출 : 680만원
01월 매출 : 780만원
02월 매출 : 922만원
03월 매출 : 635만원
04월 매출 : 606만원
 
8개월간 5331만원 판매하였습니다.
 

매출금액에서 20~30% 금액은 순이익입니다.
큰 금액은 아니라 부끄럽습니다..(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길 바라며..)
아직 파워스토어는 아니지만 그래도 새싹이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듯하여 한번 끄적여봅니다.

1. 상품선정

제 기준으로 봤을 때, 상품선정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수익성
상품 선정이 잘못된 경우, 판매량이 낮아 수익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익성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고객 만족도
상품 선정이 고객 만족도에 직결됩니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판매하고, 고품질의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경쟁력
타 스토어들이 제공하지 않는 상품을 판매하거나, 더 나은 품질의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재고관리
상품 선정을 잘못할 경우, 재고가 쌓이거나 매출이 부진할 수 있습니다.
5.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
본인이 관심 있어하는 분야의 상품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1 ~ 4번 항목의 해당되는 내용은 익히 들 알고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되며,
가장 중요한 항목은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 를 접목시켜 상품선정을 해야 합니다!!
 

2. 스마트스토어 꾸미기

상품 선정을 하면 해당 스마트스토어를 분류에 맞게 꾸미는 게 중요합니다.
아래의 미리캔버스 사이트의 도움을 받으시면 디자인 초보자분들도 쉽게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습니다.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나는 못할 거 같다,라고 생각하시지 말고 일단 들어가셔서 회원가입부터 하십시오.
 
https://www.miricanvas.com/

 

디자인 플랫폼 미리캔버스

디자인 작업이 필요한가요? 5만개 이상의 무료 템플릿으로 간편하고 편하게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어요.

www.miricanvas.com

 

3. 상품등록수

상품을 선정하고, 내가 팔고자 하는 물건이 생긴다면!!
초기 스토어 운영 시에는 상품등록수가 중요합니다.
저는 8 ~ 9월은 퇴근 후에...
집중적으로
상품 선정, 상품페이지 디자인, 홈페이지 메인 디자인 고민을 하였고,
 
더군다나 저는
디자인할 줄도 몰라서 공부하며, 사이트 알아보고..
새벽 2~3시에 자는 건 일상 다반사였습니다.
작업하고, 삭제하고, 작업하고, 이상하여 다시 삭제하고..
똑같은 짓 계속 반복하며..
 
9월까지는 정리가 됐었고,
2일에 한 번씩은 스마트스토어에 한품목은 무조건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업데이트 지수도 스토어에 포함된다고 생각했으니깐요.
 

4. 상품페이지 키워드, 태그

해당 부분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보조배터리를 판매하겠다!!

상품수가 120만 개죠..??
이런 경우에는 보조배터리를 상품으로 등록한다한들..
 
한 페이지에 40 품목이라고 한다면,
내가 등록한 상품은 25,000페이지~30,000페이지에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당연히 이런 상품은 피해야 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내 상품은 좋고 당당히 인기가 많을 것이다!!라고판단되시면
 
상품 태그 등록으로 보조배터리 상품페이지를 조금 올릴 수 있습니다.

보조배터리 태그는 아니지만, 제가 판매하고있는 품목의 태그 캡쳐본입니다.

보조배터리 리뷰 많은 스토어를 방문하여
태그가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
다른 스토어 태그는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
상품페이지는 어떻게 꾸몄는지,
참고하여 비교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합니다.
 
또한,
 
상품페이지 기준을 3가지로 나누어서 말씀드리면
- 상(1~5,000페이지)
- 중(5,000~15,000페이지)
- 하(15,000~30,000페이지)
하 페이지에서 상페이지로 바로 올라갈 순 없습니다.
하 -> 중 -> 상 순으로 차차 올려나가야 합니다.
 
상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스마트 스토어 지수가 중요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지수에는 아래의 항목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상품리뷰, 별점, 방문수, 판매량, 상품품목수, 좋아요, 스토어찜수, 배송지연 등...
해당 건들은 꼭 관리 잘해주셔야 합니다..!
 
 
열심히 운영하시다 보면 첫 매출이 발생하는 시점이 다가오실 겁니다.
첫 매출을 하기 위하여 스스로 노력한 점이 되게 뿌듯하게 느껴지실 거예요.
저는 그랬습니다 ㅎㅎ

5. 배송지연

저는 해외구매품이라서, 재고를 가지고 상품판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배송 관련 부분 관리가 너무 힘들었고..
발송지연 관리를 제대로 못해서, 배송기한을 못 맞추고 매번 스토어 마이너스 점수를 받았습니다.
 
또한 물건이 늦게 집으로 배송되는 경우는, 고객에게 빨리 송장번호를 등록하기 위하여
퇴근하고 집에 오면 맨날 포장만 했습니다.. 그냥 일상이 없어요..
(집으로 물건 받은 후 다시 재포장하여 발송하였습니다)
초기에는 그랬으며, 저처럼 안 하시려면 발송기한 관리가 철저해야 합니다.
 
발송지연관리는 필히 관리 잘해주셔야 합니다.!
 
재고를 가지고 판매하지 않는 분들은 필히 관리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6. 리뷰 작성유도, 이벤트

리뷰건수 등록시마다 스토어 점수가 올라가기 때문에,
물건판매 후 고객에게 리뷰 요청을 꼭 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고객들은 리뷰작성을 안 하게 되는데,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상품은 잘 받으셨을까요?? 해당 상품에 대하여 리뷰작성하시면 이러한 이벤트가 있다~~" 식으로 예의 바르게 요청을 드린다면 작성 안 해주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요청 안 하는 것보다, 구매자에게 조금이나마 요청하는 게 좋습니다.
 
나의 스토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냥 해야 합니다.!! 하십시오
 

마치며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6가지 부분 작성해 보았습니다.
저도 부족한 부분은 되게 많습니다.
파워 달고 싶은 마음도 굴뚝 같구요..
 
현재 두 번째 스토어 오픈예정이라
잘된다면 도움이 될만한 팁들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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